제목 | 날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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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 [시] 여우난골족 / 백석 [1] | 123 | 2020/05/07 |
123 | [시] 한충자 / 내손 | 138 | 2019/01/01 |
122 | [시] 낙화 / 이형기 | 166 | 2016/12/03 |
121 | [시] 가로수 마네킹 / 강서연 [3] | 143 | 2016/11/30 |
120 | [시] 내가 사랑하는 사람아 / 용혜원 | 348 | 2015/08/31 |
119 | [시]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 백석 | 358 | 2015/08/25 |
118 | [시] 사모 - 다큐 3일, 묵호항 편에서(고석기) | 1013 | 2015/08/25 |
117 | [시] 찔레꽃 - 송찬호 | 555 | 2015/08/05 |
116 | [동시] 시 쓰고 혼났다 | 1481 | 2014/01/24 |
115 | [시] 슬픈인연 / 윤동주 | 10469 | 2009/03/14 |
114 | [한시] 독서유감 [讀書有感] / 서경덕 | 9554 | 2009/03/02 |
나의 하나님 / 김춘수 [2] | 10380 | 2008/11/19 | |
112 | 북극성 / 정호승 [2] | 8497 | 2008/11/19 |
111 | 사랑을 놓치다 / 윤제림 [1] | 8941 | 2008/09/07 |
110 | 이런 시 / 이상 [1] | 10266 | 2008/09/07 |
109 | 사랑은 우연처럼 다가와서 /최태선 | 6862 | 2008/08/02 |
108 | [한시] 청산별곡(靑山別曲) [3] | 8030 | 2008/02/29 |
107 | [시] 그건 사랑이었지 / 루시드 폴 [1] | 9181 | 2008/02/17 |
106 | [시] 청혼 / 조기영 | 11700 | 2008/02/15 |
105 | [한시] 가다가 중지곧 하면 아니감만 못하리라. | 10891 | 2008/01/11 |
■ 주제
새로이 발견한 하나님의 의미
■ 구성
1~2행 : 늙은 비애(애처러움)
3행 : 푸줏간의 고기 살점(희생물)
4~6행 : 슬라브 여인의 놋쇠 항아리(묵중함)
7~11행 : 어린애 같은 순결(순결함)
12~14행 : 연두빛 바람(청신함)
■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은유법을 통하여 하나님의 의미를 밝히고 있다. 'A는 B이다'의 구조로 되어 있는데, A는 하나님이고, B는 하나님의 비유된 이미지들이다. B는 늙은 비애, 묵중함, 순결함, 청신함으로 비유되어 있다. 비애는 청신함으로, 늙음은 젊음으로 전이(轉移)되고 있다. '사랑하는∼비애이다'에서 하나님은 부정적인 인간 세상에 지쳐 비애를 느끼는 존재로 표현되고 있으며, '푸줏간에∼살점이다'에서는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의 모습과 푸줏간에 걸린 고기 살점 사이에서 유사점이 발견되며, 푸줏간에 걸린 고기처럼 인간들에게 하찮은 존재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화자의 진정한 의식은 하나님을 놋쇠 항아리처럼 묵중함으로 인식하는 데 있다. 이러한 화자의 인식은 대낮에도 옷을 벗을 만큼 천진성을 지닌 밝은 존재로 발전한다. 그리고 연두빛 바람의 청신한 이미지는 순결성을 한층 심화시켜 언제나 순결한 존재로 맑고 신선한 존재로 다가온다.
이 작품은 무척 당돌한 비유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이질적인 사물들의 결합에서 오는 지적 충격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