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된 PDF 이북, Web UI design Best Practices에는 UI 디자인에 대한 분석과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 비주얼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UX 디자인을 포괄하는 테크닉에 대한 설명
- 33개 회사의 비주얼 디자인과 UI 디자인 분석
- 패턴, 구조, 타이포, 네비게이션, 컬러 같은 UI 구성요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설명
- 다양한 전문가의 조언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카페는 인터페이스를 주로 다루지만, 실은 게임UI를 제작하는 사람들이 주요 멤버인 카페입니다. 그런데 시대가 어떻게 되어서 UI라는 것이 광범위하게 퍼져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입니다.
그 중에는 게임 뿐 아니라 서비스나 모바일 앱에 대한 UI 작업을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UI에 대해서 업무 이상의 이해를 쌓기 힘들고, 마땅한 책도 없습니다.
UXpin이라는 서비스 회사에서는 UI, UX 그리고 다양한 것에 대해서 보고서를 만들어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메일을 쓰시면, 다양한 이북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영어입니다.
그런데 제가 중학생 정도의 독해실력을 갖고 있음에도 그렇게 어려운 말은 없습니다.(물론 잘못 이해할 수는 있겠지만...)
그리고 다른 책들처럼 학문적으로 접근하거나 어떤 디자이너의 에세이 같은 양식이 아니라 실무에 맞게 쓰여져 있습니다.
국내에 여러가지 UI나 UX에 대한 책이 있는데 너무 어렵거나, 에이전시나 대기업 위주거나, 너무 추상적인게 많고 무엇보다 현재를 반영한 책이 거의 없습니다.
원화 대신 UI디자인을 선택하셨거나 시각디자인을 배우다가 졸업 후 취업 때문에 분야를 바꾸거나 기존 웹디자인에서 넘어오는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프로세스나 절차, 방법, 무엇이 합리적인 사례인가 고민하는 분들이 가끔 보여서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링크합니다.
전체 이북 리스트는
www.uxpin.com/knowledge.html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