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검색 더 넥스트' 란 이름으로 다음 통합 검색이 개편되기 이전 올해 상반기에 무려 50번의 검색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하는데 4.8일당 1번씩 업데이트를 해왔다고 합니다. ' 다음검색 실시간 검색' 으로 트위터, 요즘, 블로그, 카페등 실시간 검색 결과가 제공되고 통합검색에서 장소명을 검색하면 해당 장소를 로드뷰를 통해 볼수있는 굵직한것들은 알았지만 이렇게 많은 검색 업데이트를 하며 진화를 해왔다는 점이 좀 놀랍네요.
기존의 블로그,웹문서,카페글등 다양한 영역을 통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한페이지에서 볼수 있는 장점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영역의 결과가 출력되기에 스크롤바의 압박이 느껴지는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개편된 다음 통합검색의 결과 페이지는 통합웹, 컷오프로 정확한 결과 위주의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로 최적화 슬림화 하여 통합웹에서는 문서의 출처와 상관없이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 제공하여 줍니다.
기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연관성이 떨어지는 불필요한 결과를 제거하여 개편된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는 보다 빠르고 쉽게 검색결과를 살펴 볼수 있도록 과감하게 결과 페이지를 댕갈 잘라냈습니다. 이로써 스크롤바를 내려야 하는 압박이 줄어 검색 결과를 찾기까지의 시간 단축효과가 있어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검색하여 살펴볼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각 영역의 더보기 링크로 새창을 띄우거나 해당 영역의 검색결과 페이지로 이동을 해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번 개편된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는 번거로운 페이지 이동없이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해당 영역의 보다 많은 검색결과를 볼수 있는 펼쳐보기 기능이 생겼습니다. 펼쳐보기를 통해 늘어트린 내용은 접기를 통해 한번에 원상태로 접을수도 있습니다.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검색어와 관련된 계층형 관련검색어와 히스토리, 키워드맵을 통하여 검색 결과에 대한 관련 내용을 다양하게 살펴볼수있게 그 사용성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것은 바로 한글 입력기입니다. 애플 아이패드로 위룰이나 위팜이나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탈옥없이도 한글 입력이 가능해져서 아이패드로 다음에서 검색이 가능해졌네요. 위룰과 위팜 게임기에서 이제 한가지 기능을 더 쓸수 있게 되었네요.
이번 '다음검색 더 넥스트' 다음 검색 개편은 컷오프등으로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의 스크롤 압박이 개선된점과 통합웹을 통해 보다 양질의 검색결과가 나올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개선됨 점에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이 됩니다. 지난 상반기처럼 보다 양질의 검색결과를 보여줄수 있도록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개편과 기능의 개발을 멈추지 않고 주~욱 발전하길 기대해 봅니다.
다음 통합검색 개편 블로거 간담회 자리도 유익한 자리였지만 뒷풀이로 근처의 호프집에서 맥주 한잔을 하며 다음의 각 실무진들과 나눈 대화들이 더욱 값진 시간이 아니였나 싶네요.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과 문제점들을 허심탄회하게 꺼내놓고 그에 대한 실무진의 솔직한 의견을 듣기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니까요~ 검색 담당 팀장님께 검색엔진 최적화 알고리즘좀 알려 달라고 협박을 했는데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한 내용은 절대 아무말도 안해주시더군요.
카메라로 간담회장 사진을 좀 찍어왔으나 메모리가 말썽을 부려서 사진들이 다 날아가 버렸네요. 함께 참석했던 블로거한테 사진 몇장 공유좀 해달라 부탁해서 몇장 넣어두겠습니다. 저녁식사와 맛난 케익 그리고 뒷풀이에 마셔준 명절에나 한번 먹을수 있는 크롬바커 인증샷들이요~
출처 : http://loved.pe.kr/
글쓴이 : 러브드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