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으로 읽기]
https://medium.com/on-breaking-the-mold/how-great-founders-find-great-ideas-fe6b070b7210

medium에서 읽은 글 How Great Founders Find Great Ideas에 대한 이야기.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경험과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봐야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인데,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

먼저,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마인드셋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매일 할 것, 1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 이미 존재하는 것의 부가 가치를 찾을 것을 제안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앞의 2개는 나름 의식적으로 하고 있다. 시간을 쪼개서라도 하고 있는데, 안 할 때에 비해 확실히 도움이 되는 느낌이다. 할 때는 못 느끼지만, 중단하면 느끼게 된다.

그리고 비판적 시각을 갖는 것은 더 어렵다. 스스로에게 자꾸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이 일을 하는지, 그저 다수에 반대되는 방향을 고집하기 위한 방향 설정인지, 이게 기본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하고 있는 것인지 등. 특히, 자신의 편견과 믿음에 대해 비판적이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정말 중요한 것 같다. 물론, 어렵다. 특히 나처럼 혼자 하는 경우에는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을 때,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요즘엔 코믹시스트 관련하여 사람을 만날 때, 내가 갖고 있는 생각을 거의 다 말한다. 처음 보는 사람이든 아니든 관계 없이. 나와 그다지 친분이 없기 때문에 가감없이 이야기해주는데,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전혀 당연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런 식의 방법도 아이디어를 개선, 정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