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계기판
그럼, 계기판의 맨 왼쪽부터 그림을 보면서 살펴볼까요!
엔진을 식혀주기 위한 냉각수의 온도를 표시합니다. 바늘의 정상범위는 눈금의 중간쯤(H와 L의 중간부분)이며, 바늘이 H 부근으로 다가갈 경우에는 엔진과열이 우려되므로 시동을 끄고 냉각수를 보충해주도록 합니다.
1분당 엔진의 회전수를 표시해 줍니다. 평소 운행시 적정 RPM은 2000에서 2500 사이입니다. 또한 RPM 바늘이 적색범위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운행하십시오.
속도계
자동차의 현재 속도를 알려줍니다. 이 부분은 별다른 설명이 없어도 될 듯 합니다. 다만 규정속도를 지켜 안전운행하시면 기름값도 아끼고, 벌금도.. ^^;;
연료(휘발유, 경유, LPG 등)가 얼만큼 있는지를 표시해 줍니다. 바늘이 F(full) 쪽에 가까울 수록 연료가 많은 것이고, E(empty) 쪽에 가까울수록 주유소에 갈 시기가 다가오는 것 입니다.
계기판의 큼지막한 것들은 한번씩 살펴보았고, 이번에는 작은 아이콘 모양으로 나오는 경고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경고등의 위치는 제조사나 차량마다 그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생긴모양은 같기때문에 한번 알아두면 어떤 차량을 운행하시더라도 경고등에 의한 공포(^^;;)와 두려움이 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경고등이 켜집니다. 주행 중에 이 경고등이 켜지면 도로 옆으로 안전하게 정차하신 후 엔진오일량을 점검하고 부족하면 보충해줍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팬 벨트가 끊어졌을 때, 충전장치가 고장났을 때 경고등이 켜집니다. 경고등이 켜지면 배터리 충전상태를 확인하고, 팬 벨트나 충전계통을 점검합니다.
엔진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계되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또는 연료가 새어나올 경우(누유) 경고등이 켜집니다. 주행중에 경고등이 켜지면 가능한 빨리 정비업소로 달려가세요. ^^;;
핸드브레이크가 올려져 있을 경우에 경고등이 켜집니다. 출발 전에는 꼭 핸드브레이크를 내려주세요. ^^;;
이 외에도 다양한 경고등이 있지만, 자동차의 성능에 직접적으로 문제를 일으킬만한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위의 경고등만 잘 살펴도 안전운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하여, 여러분 모두 안전운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