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이 전혀 없는, 1인 창업가는 선발하지 않습니다.” 문구를 한번이라도 보셨나요?


왜 많은 투자자들이 1인 창업가는 선발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창업 초기에 해야하는 수많은 일과 어려움들을

창업자 혼자 다 헤쳐나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창업팀과 공동창업자의 차이는?]

회사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회사 구축에 기여하는 사람이 모인 이들을 창업팀이라고 부르며, 그 중 지분이 10% 이상인 경우를 공동창업자로 인정합니다. 


[창업팀 혹은 공동창업자는 왜 필요한가?]

창업자 혼자 모든 일을 다 할 수 없습니다. 이에 창업팀 및 공동창업자는 실행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창업자는 일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영역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때 어려움을 해쳐나갈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고 책임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창업팀 혹은 공동창업자는 어디서 만나는가?]

대다수가 개인 네트워크를 활용합니다. 하지만, 학교, 직장, 사이드 프로젝트 등 어느 

한 곳에서라도 함께 프로젝트를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가장 좋습니다. 이외에도 창업 프로그램, 네트워킹 데이 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함께 창업할 이들에게 던지면 좋은 질문은?]
(참고) Y Combinator -Keys To Successful Co-Founder Relationships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결하나? 당신이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사실을 어떻게 아는가?


회사가 확장하면 당신의 역할은 어떻게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번아웃이나 개인의 삶에 대한 희생 없이 회사가 성공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나?




[공동창업자 및 팀을 찾기 위해 도움이 되는 내용]


1.Y Combinater Startup School
https://www.youtube.com/watch?v=A4SLDQDXdp0&list=PLQ-uHSnFig5M9fW16o2l35jrfdsxGknNB&index=11

 초기 창업 과정에서 필요한 인사이트를 YOUTUBE를 통해 무료로 제공합니다.

2. 비긴메이트

https://www.beginmate.com/team/list
사이드잡, 창업, 각종 행사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팀빌딩 플랫폼 입니다. 초기 팀빌딩이 필요할 경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3. 창업부트캠프

 https://chang.spartacodingclub.kr

팀빌딩, 창업교육, 투자 유치 등 전 과정을 제공하는 창업 부트캠프입니다.
초기 창업 빌딩에 어려움이 있다면,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