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어떤 종류가 있을까?
가습기는 초음파식, 가열식, 복합식, 자연증발식 등 크게 4가지 종류가 있다. 초음파식은 물통에 담긴 물을 소량씩 진동자로 보내 초음파 진동자가 물에 진동을 가하여 물 분자가 튕겨나가는 원리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가능하고 분무량이 많아 먼지제거, 습도 유지에 효과적이다. 반면 물에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고 진동자가 쉽게 부식되어 수명이 짧은 것이 단점이다.
가열식은 물을 끓여서, 끓인 물의 수증기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내부에서 물을 끓여주므로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실내온도를 유지하는데 좋다. 하지만 전기 소모가 많고 물이 끓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 복합식은 초음파식의 장점인 많은 가습량과 가열식의 장점인 살균기능을 합한 원리다. 고온의 물에 초음파를 가하는 방식으로 고온살균이 되면서 세균 증식이 적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자연증발식 가습기는 물에 공기를 지나가게 하거나, 물 젖은 종이 필터에 공기가 지나가게 하는 원리다. 최근에는 인테리어 장식용 제품으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증기 입자가 매우 작아 좋지만 고가라는 단점이 있다.
가습기 구입할 때 체크하세요!
가격, 기능, 크기, 디자인 등 많은 것이 기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 누가 사용할 것인지, 부가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우리 집 환경에 어울리는 제품인지 등 꼼꼼하게 체크해 구입하는 것이 좋다. 가습기 사용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소다. 저렴한 가습기는 매일 기계를 분리해 청소해주어야 해서 번거롭다. 자연증발가습기는 소독약 등을 구입해 청소하기 때문에 유지비가 든다. 다음은 가습기 구입 시 건강을 위해 체크해야 할 항목들이다.
+ 진동자 부식을 막기 위해 진동자에 코팅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쉽게 청소하기 위해 물통에서 진동자까지 구조가 쉬운 제품을 선택한다.
+ 분리해서 청소하기가 간편한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 저가 제품 가운데는 소음이 심한 제품이 많으니 사용 후기를 살펴보고 구매한다.
+ 팬 쪽의 분해가 힘들어 청소가 어려운 제품이 있으니 청소가 용이한지 꼭 확인한다.
+ 물통의 용량, 작동 시 소음, 따뜻한 가습 여부 등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가습기를 선택한다.
+ 물통 청소는 최소한 이틀에 한번은 해야 하므로 이점을 고려한다.
+ 디자인이 잘나온 아이디어 상품은 물통 주입구가 작아 손이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확인한다.
+ 사방으로 분사되기를 원한다면 360도 회전 기능이 있는지 확인한다.
+ 실내가 건조한 집은 습도 조절 기능이 있는 가습기를 택하는 것이 좋다.
+ 기관지가 약한 아이들이 사용한다면 따뜻한 가습이 함께 되는 가습기가 좋다.
+ 환자가 있는 가정도 찬 가습이 증상에 악 영항을 줄 수 있으므로 따뜻한 가습이 되는 가습기를 선택한다.
+ 환자가 있다면 가습기를 틀어놓고 자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음 크기를 확인한다.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5&dirId=5&docId=53084&qb=7KeE64+Z7J6QIOu2gOyLnQ==&enc=utf8§ion=kin&rank=4&sort=0&spq=0&pid=fx07Fg331xossZiBBQhssv--311295&sid=Sx0IYFXEHEsAADa9WRE
http://blog.naver.com/achievement?Redirect=Log&logNo=120018767599
http://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00050501&nv_mid=1000004405&ani=0&tc=4
osh-643
http://ohsungsa.co.kr/